마이너 스케일은 메이저 스케일과 어느정도 연관이 있습니다.
위에 보이는것 처럼 C Major scale 과 A minor scale 은 동일한 구성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Q. 어차피 같은 음 구성인데 뭐가 다른건가요?
A. C 부터 C 까지 듣는 느낌과 A 부터 A 까지 듣는 느낌이 다릅니다.
그리고 가장 중요한것은 'Major scale' 과 'minor scale' 의 반음의 자리가 다릅니다.
Major scale 은 '3,4' '7,8' 이 반음 관계였지만
minor scale 은 '2,3' '5,6' 이 반음 관계라는점이 핵심입니다.
Q. minor scale은 어떻게 찾을수있나요?
A.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.
1. 어떤 Major scale 과 구성음이 같은 minor scale 을 찾고싶으면
Major scale의 으뜸음을 '단3도' 아래로 내리면 찾을수 있습니다. (Ex/ D Major scale = B minor scale)
어떤 key에 적용해도 당연히 가능하고, 이렇게 찾은 minor scale 은 Major scale 과 동일한 구성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.
2. 어떤 Major scale 의 으뜸음이 같은 minor scale 을 찾고싶으면
아래에 그림처럼 Major scale의 '3도,6도,7도' 에 b을 붙여주면 찾을수 있습니다.
Major scale 과 minor scale의 차이점은 '분위기' 입니다.
C Major scale 과 C minor scale 만 들어봐도 minor scale이 더 어둡다는걸 느낄수 있을겁니다.
minor scale 과 관련된 다른 음계들이 있지만 이러한 공식만 알아도 크게 문제될건 없다고 생각합니다.
결론!
- minor scale 은 '2,3' '5,6' 이 반음 관계이고, 어두운 분위기를 낼수 있다!
'작곡을 위한 이론(화성학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스케일은 빠르고 쉽게(메이저 스케일) (0) | 2023.02.09 |
---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