다이나믹은 '소리가 가지고 있는 힘' 과 관련된 용어입니다.
소리의 힘이 움직이면서 생기는게 '다이나믹' 이고 쉽게말하면 '그루브' 라고 이해하시면 좋을것같습니다.
그러면 '다이나믹 계열의 이펙터' 들을 다루는 방법과 '노브' 들이 뜻하는것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.
1. 컴프레서(Compressor)

유명한 컴프레서인 H-comp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.
1/ Analog
'아날로그 사운드를 내주고' 인식되는 음직에 해당하는 4가지 아날로그 모드를 선택할수있습니다.
2/ Threshold
Threshold 는 어느 수치부터 컴프레서를 작동시킬지를 결정하는 노브입니다.
3/ Ratio
비율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것 처럼 '소리를 압축시킬때 1 : ? 의 비율로 압축'시킬지 정하는 노브입니다.
4/ Attack
Attack은 소리의 '어느부분부터 압축'시킬지를 정하는 노브입니다.
한마디로 '언제부터 압축시킬것인가' 를 정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.
5/ Punch
Punch는 'Attack시간과 관계없이 바로 소리를 내보내주는' 노브입니다.
'펀치감을 강조' 시킬때 사용하는 노브입니다.
(값이 높을수록 펀치감이 올라갑니다.)
6/ Mix
Mix는 '압축된 소리와 압축되지 않은 소리를 어느정도 섞을지를 제어' 하는 노브입니다.
7/ Release
Release는 압축을 언제까지 할지를 정하는 노브입니다.
8/ Output
Output은 컴프레서가 걸린 소리의 볼륨을 정하는 노브입니다.
9/ GR(Gain Reduction)
GR은 소리가 원래 소리보다 얼마나 작아지는가를 보여주는 계기판 입니다.
다른 컴프레서들은 여러가지의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.
그래도 노브들이 하는 역할은 다 같기때문에 겁먹으실 필요는 없습니다.
결론!
- 컴프레서(Compressor)는 소리를 압축시켜주는 역할을 한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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